형사고발, 저는 반대합니다..

zampion님께서 ‘고스트 레이븐 리서치’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특정인(혹은 특정세력)을 형사고발한다는데, 거두절미하고… 저는 반대합니다.

첫째, 저는 zampion 님이 누군지 모릅니다. 제 기억 속에서 zampion이라는 필명은 최근 몇 건 글에서 본 게 전부입니다. 제가 기억할 정도로 확실한 장투개미라면 이런 글조차 쓸 필요가 없었을 겁니다. 그렇지만…  

2월 28일 이후에 zampion님이 씽크풀에 올린 글을 보면, 맨처음 글에서 zampion님은 253주 이관하면서 “무척 큰 돈”이라고 밝혔죠.  

3월 9일 공매도 제도의 위헌성에 대해 언급하다가 3월 10일 허위 찌라시 관련자를 형사고발을 검토중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쓴 글에서는 뭐라 했는가 하면, 3천 3백만원을 “매우 저렴한 소송 비용”이라고 했네요.
 

자신의 것 253주(대략 2500~3000만원 수준?)는 무척 큰 돈이었다가, 소송 비용 3300만원은 매우 저렴하다는 발상을 한다는 게 저는 이해할 수가 없네요. 자신에게 3천만원이 큰 돈이면, 타인에게도 그 돈은 큰 돈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십시일반으로 나누면 작은 돈이 된다고 생각할 수는 있겠죠. 

그런데 십시일반으로 소송 비용을 거둬서 형사고발하면 악티나 찌라시가 모두 사라지나요? 이런 식의 형사고발을 하더라도 악티나 찌라시가 사라질 것으로 생각하지 않네요. 도둑질하면 처벌 받는다는 것을 모든 사람이 잘 알고 있지만, 사람 사는 세상에서는 결코 도둑질이 사라지지 않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네요.   

둘째, ‘고스트 레이븐 리서치’ 내용을 전부 읽어보지도 않았고 그럴 필요성을 느끼지도 않지만, 그 내용의 허구성에 대해서는 두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셀트리온에 들러붙은 수많은 악티 양아치들이 지금껏 써왔던 내용과 차이가 없는데, 그걸 고발하는 것도 웃기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울분을 참지 못하고 고발했다고 가정해 보자구요. 만약 해외 IP를 가졌다면, 해외 IP에 대해서 공조 수사를 할까요? 만약 그게 가능하다면, 관련자를 국내로 소환해서 법정에 세울 수 있을까요? 

셋째, 삼성증권에서 이용했다는데, 그래서 주가 하락에 얼마나 기여했을까요? 3월 6일 종가 110,000원에서 찌라시가 공개된 3월 7일 단기저점 100,900원을 찍고 최근 종가는 108,400원입니다. 

단기간 출렁거림은 있었지만, 결국 원위치되고 말았죠. 뒤집어서 생각하면, 고스트 레이븐 리서치가 아니더라도 이 정도 수준이라면 항상 있었던 잔파도였다고 봅니다. 

넷째, 고스트 레이븐 리서치에 형사고발을 하면, 앞으로도 이런 일이 벌어질 때마다 형사고발을 할 생각인가요? 제 생각인지는 몰라도, 셀트리온의 펀더멘탈이 그 정도로 취약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고스트 레이븐 리서치 정도의 엉터리 찌라시에 셀트리온의 펀더멘탈이 영향을 받는다면, 저는 진작 셀트리온을 전량매도했을 겁니다. 

고스트 레이븐 리서치는 맥켄나골드 수준과 매우 유사합니다. 맥켄나골드가 몇 년간 떠들어도 셀트리온에 아무런 영향이 없었던 것처럼 고스트 레이븐 리서치 역시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그냥 웃어 넘기면 되는 것이지, 우리 스스로 침소봉대할 필요는 없다고 보네요. 

다섯째, “셀트리온 본사 법무팀에서도 고스트 레이븐 리서치가 허위라는 점을 증명하는 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조력해야 할 것입니다.”라고 zampion님이 표현했네요. 

만약 zampion님이 개인적으로 하시든, 혹은 동참한 몇 분과 함께 하시든 간에 셀트리온 본사는 끌어들이지 마시기 바랄게요. 만약 사측 법무팀이 개입하는 순간, 그것은 개인 차원이 아닌 셀트리온 본사 차원이 되어 더욱 침소봉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zampion님 혹은 동조하는 분들이 형사고발을 하겠다면, 개인 차원에서 조용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셀트리온 주주 전체의 이름으로 이 일을 진행한다면, 즉 “셀트리온 주주들을 대표하는 공동대표단”을 생각했다면 저는 분명히 반대의 뜻을 전하네요. 그 누구도 셀트리온 주주를 대표할 수도 없고, 대표해서도 안됩니다. 주식 이관 운동처럼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네요. 정말 형사고발을 하고 싶다면, 개인 자격으로 진행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