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의 위험성을 낮춰주는 천연 치료법 6가지와 10가지 음식

# 고혈압만큼이나 위험한 저혈압
 
대표적으로 일어날 때 갑자기 핑 도는 증상이 나타나는 저혈압은 적정량의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 여러 신체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산소량이 부족해지면서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켜 고혈압만큼이나 위험하며 심혈관질환의 사망위험을 약 2.5배정도 높고 뇌출혈 또한 1.5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특히나 노인의 저혈압이나 갑작스러운 저혈압이 찾아왔을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인의 경우 저혈압이 오면 실신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골절이 발생할 수 있는데 골절이 되면 활동량이 떨어져 심폐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폐렴과 같은 각종 질병으로 이어져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저혈압의 경우는 저혈압의 원인을 통해 숨어있던 병을 발견하거나, 열사병이나 심한 탈수 과다출혈과 같은 위험한 상황일 가능성이 높아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저혈압 또한 고혈압만큼 관리가 필요하며 개선시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저혈압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자세변화에도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웠다 갑자기 일어나는 행동은 좋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몸을 일으키고 벽을 잡고 일어나거나 어지럼증이 나타난다면 잠시 앉아서 휴식을 갖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 저혈압 천연 치료법 6가지
 
▶ 감초차
감초차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효과가 빨라 저혈압에 가장 흔하게 사용됩니다. 감초 10g과 물 250ml를 우려내 하루 1회정도 섭취해 주어야 하며, 한번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완화될 때 까지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생강차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응고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 250ml에 생강 30g을 넣고 우려내 이 또한 감초차와 마찬가지로 하루 1회 증상이 완화될 때 까지만 섭취해줍니다.
 
▶ 로즈마리차
허브차 중 하나인 로즈마리차는 저혈압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아침에 마셔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물 250ml에 로즈마리 10g을 우려내 하루 2회정도 섭취해줍니다.
 
▶ 커피
혈압이 떨어질 때 소량의 카페인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커피 또한 저혈압이 왔을 때 도움이 됩니다. 단 과하게 마실 경우 부정맥의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 운동
엎드린 상태로 다리를 뒤로 들어올리거나 누워서 자전거 타기 운동을 해주면 하체에 몰리는 피를 분산시켜주어 저혈압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근력을 강화 시켜줍니다. 또한 팔굽혀펴기나 팔을 많이 벌리며 걷는 것도 좋습니다.
 
▶ 족욕과 지압
5-10분 정도 족욕을 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발을 오므렸을 때 움푹 들어가는 부위인 용천혈을 손가락이나 막대기를 이용해 지압해주면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저혈압에 좋은 10가지 음식

1. 꼬막
꼬막은 철분이 풍부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2. 마늘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르디닌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생체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해 저혈압에 좋습니다.
 

3. 해삼
홀로수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효과를 주며 에너지 대사율을 높여줍니다.
 
4. 오리고기
혈액의 생성을 도와 저혈압에도 좋지만 빈혈이나 손발 저림 증상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5. 치즈
치즈에 들어있는 소금과 칼륨이 저혈압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음식에 쉽게 곁들여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소금 함량이 높은 치즈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건강이 악화되고 혈압이 오히려 높아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6. 견과류
견과류는 비타민B가 풍부해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저혈압 뿐만 아니라 고혈압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휴대가 간편하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인삼
인삼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원기를 회복시켜 저혈압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과 수족냉증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8. 자몽
대부분의 과일은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저혈압에 좋은 음식이지만 그 중에서도 레몬이나 귤, 자몽과 같은 감귤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 주며 특히나 자몽은 유기산이 풍부해 에너지 대사율 또한 높여줍니다. 하지만 자몽을 혈압약과 함께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다크 초콜릿
간식으로 쉽게 접하는 초콜릿은 테오브로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올리고 개선시켜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단 우유나 지방이 많은 것 보다는 카카오 성분이 높은 다크 초콜릿이 좋습니다.
 
10. 물
탈수증상이나 열사병으로 저혈압이 오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물은 평소에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압 예방 또는 응급처치시에 물을 마셔주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사람에 따라 필요량이 다르기 때문에 상태에 맞추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s://_/2IFTxF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