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트밀이 아침식사로 최고인 이유와 오트밀 건강식단 Top 12

귀리를 볶거나 쪄서 분쇄하거나 압착하여 만든 곡물 가공품인 오트밀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섭취되는 곡식 중 하나이자 ‘곡식의 여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 문화권 곳곳에 널리 퍼져 있으며 주요한 음식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오트밀의 ‘귀리’는 섬유질과 단백질, 몸의 기능을 지원해주는 필수 영양분이 들어 있는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고대에는 귀리가 쉽게 재배되며 어디서나 찾을 수 있는 흔한 곡식이였기 때문에 주로 하층민을 위한 음식으로 취급받았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귀리가 주는 효능을 알게 된 이후부터는 모든 종류의 식단과 요리에 포함하기 시작할 정도로 각광받는 경제적인 식재료 중 하나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오트밀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할 만큼의 맛이 좋거나 메뉴가 다양한 음식은 아닙니다. 흔히 알려진 먹는 방법으로는 따듯하게 데운 우유를 오트밀에 부어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죽처럼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침 식사로 오트밀이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도 오트밀을 죽처럼 먹느니 차라리 간단한 콘플레이크를 먹는 것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오트밀을 무시해버리기엔 오트밀이 가진 영양과 효능이 아깝기도 합니다. 

#오트밀이 가진 효능

소화기능 개선
오트밀에 들어있는 불용성 섬유질은 약한 완하제로 작용하기도 하며, 노폐물을 잘 배출할 수 있도록 장 운동을 자극하여줍니다. 게다가 염증을 줄여주며 복부 통증, 가스, 위염같은 흔한 증상들도 없애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
오트밀은 체중감소를 위해 보조제로 섭취할 경우 가장 훌륭한 역할을 발휘합니다. 오트밀의 섬유질이 신체의 노폐물을 제거하도록 도와주며, 공복감을 줄여주는데다 풍족한 포만감을 주어 넘치는 열량 섭취를 막아줍니다.

신경 시스템의 균형을 잡아준다
귀리에는 신경 시스템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 영양분인 비타민 E와 복합 비타민 B(B1, B2, B3)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트밀을 섭취하면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우울증 등을 느끼는 순간의 기분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귀리의 무기질은 신경 운동계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며 근육경련이나 약화, 다른 불편한 증상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오트밀에는 질이 좋은 단백질과 신체의 회복, 재생 및 세포 조직의 생성을 도와줍니다. 또한 오트밀에는 글로불린, 알부민, 플로라민, 글루테닌과 같은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으며, 신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8가지 필수 아미노산 중 무려 6가지를 가지고 있다합니다.

혈당 수치의 안정화
수용성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 오트밀은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귀리의 탄수화물은 글리세믹 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병과 같은 증상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혈당치를 올리는 대신에 몸에 필요한 연료를 생성하는데 주로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오트밀 한 컵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높은 섬유질 함유량에 심장마비나 뇌졸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해줄 수 있다고 하니 아침식사로 챙겨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면역 시스템의 강화
오트밀을 매일 섭취하는 것은 몸의 면역 시스템을 활발하게 유지하는 자연적이고 건강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비타민B, 비타민 A와 필수 무기질, 귀리의 섬유질은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른 종류의 질병을 예방해주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줍니다.

#오트밀 건강식단

1. 퀴노아를 섞어 바싹 구운 오트밀과 딸리 소스

2. 코코넛 우유와 시나몬 넣고 끓인 퀴노아, 바나나, 피칸 토핑

3. 블랙 체리, 호두를 넣고 구운 오트밀

4. 향신료 세이보리 스리라차 핫소스와 달걀 오트밀

5. 블루베리, 초콜릿 칩을 섞은 퀴노아 오트밀

6. 아몬드 버터, 메이플 시럽 토핑 오트밀

7. 구운 아몬드 플레이크 얹은 오트밀

 

8. 김치 달걀 후라이를 얹은 오트밀

9. 다크 초콜릿 칩 오트밀

10. 설탕에 졸인 양파, 리코타 치즈를 얹은 오트밀

11. 고수, 카다멈, 강황을 넣은 오트밀

12. 바나나 얹은 누텔라 오트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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