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든 빵빵 터트리는 ‘아재개그’ Top 20

우리가 아재개그에 눈을 뜨기 시작하는 것은 평범한 대화를 유머러스하게 승화시키며 분위기를 전환되는 것을 맛보게 되면서 시작하게 되는데요. 주로 20대보다 30대에 접어들면서 아재개그의 세계에 눈을 뜨게 됩니다.

 

유치한 말장난이 특징인 ‘아재 개그’는 처음엔 정색하다가도 자꾸 듣다보면 어느순간 피식거리며 웃게되는 묘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답을 알고 나면 어이없지만, 자꾸 생각나 한번 이 ‘아재개그’에 빠진 사람들은 헤어나올 수가 없다고 합니다.

#아재개그의 달인이 되는 방법

얼굴에 철판을 깐다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인정받으려는 욕구를 활용하여, 실패를 해도 괜찮고 반응이 썰렁해도 계속 시도해보는 두꺼운 낯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주로 안정적인 삶을 가지고 있으며 얼굴 낯이 두꺼워지는 결혼 후의 남성들이 아재개그를 날리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하리라
대부분 아재개그를 처음 시작 할 때에는 주로 동음이의어의 활용, 즉 말투를 아재개그로 승화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리틀 텔레비전>예능의 오세득 셰프가 “여기 또 하나 있새우”와 같은 말장난이나, 아재개그의 달인인 배우 유해진의 “볶음밥 먹으면 복근 생기나요?” 같은 정도의 말장난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연마하다보면 실력이 늘 뿐만이 아니라, 순발력도 늘어 상대방과 대화할 때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수준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넌센스 퀴즈에 익숙해지게 된다
모두가 피식하는 비슷한 단어 아재개그를 마스터 했다면 다음은 넌센스 퀴즈에 익숙해지기 시작하는데요. 만약 넌센스 퀴즈도 통달할 정도라면 아재개그에 익숙하지 않은 20대 청년들도 피식 웃게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오래된 아재개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비가 1시간동안 오면? -> 추적 60분
울다가 그친 사람을 뭐라고 할까? -> 아까운 사람

특정 지식을 알아야 웃는 아재개그
위와 같은 모든 과정을 거쳐온 사람들은 이제 특정 지식을 상대방과 공유하고 있었을 때 더 공감과 웃음을 유발시키는 고급스킬을 쓰기 시작합니다. 보편적인 상식일 수도 있겠지만 좀 더 그들만의 공감대가 있는 아재개그는 주로 ‘이과 개그’, ‘문과 개그’와 같은 것들이 있으며 직장내에서 같은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과 주고 받게 되는 말장난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고수의 단계

– 동음이의어 활용
– 같은 단어 다른 뜻
– 대답을 아재개그로 화답하는 순발력
– 넌센스 퀴즈
– 특정 지식 고급스킬
– 글자 개그
– 소리내는 연기가 필요한 개그

이 모든 것들을 부작용 없이 활용 가능하다면, 아마 고수의 단계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사실 아재개그의 고수가 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주변에 롤모델이나 스승을 두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인데요. 처음 시작은 남들이 써먹었던 개그로 시작했다면 끝은 대부분 남들이 안 써먹은 신선한 창작 개그를 구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피식거리게 만드는 아재개그

최근 방송에서 아재 개그로 하드캐리하며 화제가 된 아이돌 멤버가 있습니다. 바로 방탄소년단의 진인데요.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능숙하게 아재개그를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가 방송을 통해 보인 몇 가지 개그와 다른 아재개그를 함께 소개할까 합니다.

 

1. 한계를 넘어서면?
– 두 개

2. 소가 노래를 부르면?
– 소송

3. (노래를 부르던) 그 소들이 떼창하면?
– 단체 소송

4. 소가 웃으면?
– 우하하

5. 소가 계단을 올라가면?
– 소오름

6. 손가락은 영어로 ‘핑거’, 그럼 주먹은?
– 오므린 거

7. 딸기가 도망가면?
– 딸기 쨈

8. 논리적인 사람이 총을 쏘면?
– 타당 타당

8. 쓰레기가 음식을 먹을 때 내는 소리는?
– 오물오물

10. 소나무가 삐지면?
– 칫솔

 <출처 : https://_/2Ir7KGh>
11. ‘방귀 뀌지 마’를 영어로 하면?
– 돈까스

12. 3월에 대학생들이 강한 이유는?
– 개강해서

13. 칼이 정색하면?
– 검정색

14. 반성문을 영어로 쓰면?
– 글로벌

15. 곰은 사과를 어떻게 먹을까?
– 베어(Bear) 먹지

16. 몸에 굉장히 해로운 청바지는?
– 유해진

17. 세종대왕이 초콜릿을 주면서 하는 말은?
– 가나다

18. 왕이 집에 가기 싫을 때 하는 말은?
– 궁시렁 궁시렁

19. 세상에서 제일 슬픈 도형은?
– 원통

20. 설탕이 깜짝 놀라면?
– 이럴 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