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를 예쁜 일자라인으로 만들어 주는 8가지 ‘승모근’ 운동

목 옆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승모근의 존재는 괜히 목이 짧아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여름에 입을 수 있는 오픈숄더를 고르기 망설이게 만듭니다. 여리여리한 어깨라인을 만드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승모근은 많은 여성들의 고민거리이며, 같은 몸무게라도 상체의 어깨라인이 얇아보이면 약 1.5배 정도 더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남자들처럼 두꺼운 목과 굵직한 어깨를 원한 것도 아닌데, 운동도 하지 않았던 승모근이 볼록 솟아있으면 옷 핏이 잘 안받는 것 같고, 여리여리한 느낌이 사라져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예쁜 어깨라인을 만들 수 있을까요?

#볼록한 승모근 원인
운동 하지 않은 승모근이 목의 양 옆에 솟아 있는 이유는 바로 스트레스와 잘못된 자세로 인한 근육의 경직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목 옆쪽의 상부 승모근은 상당히 잘 뭉치는 부위이며, 승모근이 경직되면 목과 어깨에 주기적인 통증이 올 수 있고 두통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경직된 승모근을 꾸준히 풀어준다면 한 달 안에 볼록한 승모근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승모근을 없애기 위해 보톡스 주사와 같은 시술을 맞기도 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간단한 몇가지 운동만 따라한다면 얇고 여성스러운 어깨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승모근 교정 운동법

1. 어깨를 힘껏 끌어올렸다가 힘풀기
쉬러그라고도 불리는 이 운동은 승모근을 길러주기 때문에 여성이 기피하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무거운 무게 없이 하는 쉬러그 운동은 오히려 승모근의 스트레칭 효과과 경직된 어깨와 목의 근육을 효과적으로 풀어주는 운동이 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돕기 때문에 여성의 예쁜 어깨 일자라인을 만드는데 영향을 줍니다.

2. 목 스트레칭
고개를 숙이고 양 옆으로 당겨줍니다. 이 때 당기지 않는 다른 한 팔에 힘을 풀거나 등 뒤로 뒷짐을 진다면, 목과 어깨의 근육을 효과적으로 풀어줄 수 있습니다.

3. 고개를 양 옆으로 돌리기
어깨는 앞을 바라본 상태로 고정하고 고개만 양 옆으로 돌려줍니다. 승모근이 당겨짐을 느끼면서 최대한 오랫동안 버티면 됩니다.

4. 손 뒤로 깍지 껴서 들어올리기
손을 등 뒤로 깍지 낀 후 일자로 들어올려줍니다. 승모근 근육이 자극되는 것을 느끼며 들어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뒤로 깍지를 끼는 것이 어렵다면 수건을 잡고 들어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5. 양 팔 들어올리기
양 손에 물병을 각각 쥔 후, 팔을 어깨 높이까지 수평을 유지하며 천천히 들어올립니다. 손목을 접영을 하는 것 처럼 몸 바깥쪽으로 펼치며 천천히 올리고 몇 초간 유지해줍니다.

6. 깍지를 낀 채로 목을 360도 돌리기
뒤통수에 깍지 낀 손을 받친 채, 목과 어깨를 같이 움직여서 원 모양으로 돌려줍니다. 왼쪽으로 여러 번 돌려주었다면 반대 방향인 오른쪽으로도 여러번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어깨 돌리기 운동
양 어깨를 원을 그리듯이 크게 돌려줍니다. 앞으로 여러번 돌렸다면 뒤로도 여러번 돌려줍니다.

8. 뭉친 어깨근육 마사지하기
어깨와 목 사이 뒷 부분을 손가락으로 꾹 누른 상태에서 원형 돌리듯 어깨를 주물러 줍니다. 시간 날 때마다 틈틈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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