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카이 마코토의 철학이 잘 반영된 TOP 6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감독 신카이 마코토는 영화 ‘너의 이름은’으로 엄청난 흥행을 일으키며 애니메이션 역대 최고 수입기록을 세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넘어서 최고의 수입기록을 세웠고 단일작품으로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평범한 회사원이었던 신카이 마코토는 28살에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꿈을 갖게 되었고 꿈에 대한 열정과 의지만 있다면 불가능한 것은 없다는 것을 계기로 회사를 병행하며 주인공의 목소리까지 스스로 연기해 24분의 단편 애니메이션을 혼자 제작하는 집념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명성을 얻었고 이후 회사를 떠나 후속작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디테일한 배경묘사와 표현력으로 대중에게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빛의 작가’라는 별명이 붙었으며, 현재 신카이 마코는 ‘너의 이름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품으로 전 세계의 주목받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실사를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아름다운 화면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므로 사진으로 보는 것 이상으로 실사와 같이 담고 싶다’ 또한 ‘내 작품의 대부분은 애달픈데, 슬픈 이야기를 그려낼 땐 주인공을 둘러싼 풍경을 아름답게 하고싶다 슬픈 장면 또한 굉장히 아름답다고 느낀다면 앞으로 삶에 큰 격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그의 작품은 세밀하고 탄탄한 스토리와 영상미 그리고 강한인상을 주는 OST까지 부족한 것 하나 없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의 이러한 철학이 잘 반영된 TOP 6 애니메이션 다음과 같습니다.
 

#1 언어의 정원
비 내리는 날 학교 수업을 빼먹고 그림을 그리던 남학생 ‘다카오’와 마주친 ‘유키노’의 낭만적인 사랑이야기를 다룬 언어의 정원은 빛의 작가라 불릴 만큼 현실을 매우 섬세하게 묘사했으며, 피아노 소리와 빗소리로 감성을 더욱 자극합니다.
 

#2 너의 이름은
국내에서도 엄청난 흥행을 일으켰던 ‘너의 이름은’은 도쿄에 사는 타키와 시골에 사는 미츠하의 영혼이 바뀌게 되고 서로를 찾아가게 되면서 생기는 사랑과 기적을 내용을 다룬 애니메이션 입니다. 이 영화는 깊은 명암으로 시선을 집중시켜 드라마틱한 효과를 더하여 주며, 손동작 하나에서도 깊은 섬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초속 5센티미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면서 헤어지게 된 아카리와 타카리의 사랑이야기를 담은 것으로 풋풋했던 첫사랑의 추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첫사랑’이라는 이미지에 걸맞게 배경을 현실성 있고 아름답게 표현했으며, 벚꽃을 함께 다뤄 작품속에 몰입도를 더 하여 주고 깊은 여운을 남깁니다.
 

#4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
버려진 고양이를 기르게 되면서 생기는 독신여성의 이야기를 다룬 애니메이션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는 비록 제작기간 부족으로 인해 흑백으로 만들어졌지만 주변의 풍경과 집안 살림살이 하나하나가 매우 디테일하게 표현되었으며, 짧은 단편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전하고 하는 메시지들을 잘 담아냈습니다.
 

#5 구름의 저편, 약속의 장소
꿈과 사랑을 다룬 영화 ‘구름의 저편 약속의 장소’에서 역시 실제 배경을 바탕으로 그리는 신카이 마코토의 작품답게 아름다운 배경으로 감성을 극대화 시키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이 작품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뛰어넘어 마이니치 영화 콩쿠르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https://_/2J5Z2R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