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 매매 마감 시황 (2015.03.09)

선물옵션 매매 마감 시황 (2015.03.09)
 
 

 
미국 증시는 경제지표의 호재에도 불구하고 금리인상 가능성이 불거지면서 하락 마감을 하였습니다. 특히 2월 고용지표가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면서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감이 커진것으로, 이번 주 예정되있는 FOMC 성명서에서 ‘인내심’ 이라는 문구가 삭제 될 것 이라는 전망 또한 이를 뒷받침하면서 하락 하였습니다. 유럽 주요 증시 도 마찬가지로 유로존 4/4분기 성장률 호재에도 불구하고 ECB 경계감이 작용하면서 혼조세의 모습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렇듯 세계주요 증시의 약세 영향으로 코스피와 선물지수 역시 시초가부터 갭하락 하는 모습으로 출발을 하였고, 결국 낙폭을 확대하면서 각각 -1.00%(▼20.12), -1.09%(▼2.80) 하락하는 모습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선물옵션 지수 매매동향은 개인과 기관의 순매수 포지션과 외국인의 대규모 순매도 포지션으로 매매공방을 펼치는 모습이었습니다. 선물 거래량은 127,569 계약으로 크게 증가한 모습 이었으며, 미결제약정은 오히려 -10,975계약 감소한 92,371계약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이날 지수의 하락 영향으로 콜옵션과 풋옵션의 프리미엄은 각각 -76.62%, +89.74%의 상승률과 하락률을 기록 하였습니다. 
 
 

 
 
옵션 주체별 매매내역은 개인과 기관의 콜매도, 풋매수와 외국인의 콜 매수, 풋매도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옵션 총 누적 물량은 개인의 양매도, 외국인의 콜매수 풋매도, 기관의 콜매도 풋매수의 모습이 특징적 이었습니다. 덧붙혀 프로그램매매 베이시스는 하루만에 백워데이션에서 콘탱고인 정상시장으로 전환된 모습 이었으며, 2거래일 연속 순매도 우위세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야간 선물옵션 전략 및 화요일 장 전략 포인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은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한 이슈 폭풍으로 글로벌 증시를 비롯한 우리 시장이 상당히 고전 하는 모습 이었습니다.
 
‘매도 먼저 맞는게 낫다’ 라는 말 처럼 어느정도 금리인상 ‘인내심’ 문구 삭제에 대한 부분은 선반영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내일 발표될 주요 경제지표가 혹시나 약세의 모습을 보인다면 추가 하락도 가능해 보이는 자리 입니다.
 
특히 현재의 자리가 차트상 고가권이기 때문에 내일 채널 상단선 부근을 이탈한다면 3월 장은 조정 장세로 추세가 전환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내일 발표될 유로존 투자신뢰지수와 미국의 컨퍼런스보드 고용동향지수에 대한 결과치에 주목해보면서 내일 장의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려보도록 하시구요. 지금 상황으로는 내일의 매매중심선은 253.70 포인트를 기준으로 지수의 방향성을 예측 및 전략 설정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작성 : 파생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