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연관이 깊은 ‘슈퍼푸드’ 강황의 6가지 놀라운 효능

요리의 풍미를 살리기 위한 향신료로 사용해 왔으며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식용과 약용을 겸용해 사용해왔습니다. 특히나 이는 생명과 연관이 깊은 특별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슈퍼푸드’로 불리기도 하지만 생으로 먹었을 때는 맛이 좋지 않고 쓰기 때문에 카레를 비롯한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곤 합니다.
 

# 슈퍼푸드 강황
 
강황이라는 이름은 낯설지만 이는 사실 평소에 즐겨먹던 카레의 주성분으로 생강과 식물이며, 열대성 기후 지역인 인도나 파키스탄, 대만, 미얀마 중국 등에서 자랍니다. 이는 고대부터 식재료 뿐만 아니라 약재와 노란색의 염료로도 사용되어왔으며 해마다 약 80만톤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강황과 함께 자주 들을 수 있는 ‘울금’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사용하는 부위와 효능에 따라 이름을 달리 부르는 것으로 같은 식물이라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이 둘은 맛도 향도 차이가 다르며 자라는 환경도 다르기 때문에 다른 식물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를 구분하지 않고 ‘터메릭(turmeric)’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강황의 6가지 놀라운 효능
 
1. 암 예방
미국의 암 연구진과 영국 뉴캐슬대학교의 연구 결과 커큐민 성분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미국의 암 연구진은 암에 걸린 동물에게 커큐민을 꾸준히 투입했을 때 암세포와 종양의 크기가 줄어들었다는 결과를 발표했으며 뉴캐슬대학교와 BBC방송국이 공동으로 참여한 실험에서 또한 같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강황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성분은 피가 응고하는 것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쌓이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소염효과가 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관상동맥 수술을 받은 12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루 커큐민 4g을 복용하게 한 결과 심장마비의 발병률이 65%나 낮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3. 치매 예방 및 뇌 활성화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뇌 신경세포의 치유를 촉진시켜 치매를 예방하며 뇌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알츠하이머 연구 센터에서는 강황을 많이 섭취한 지역의 사람들이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비교적 낮다고 밝혔으며, 알츠하이머와 비슷한 질환과 연관되어 있는 성인과 비슷한 쥐의 뇌 줄기세포에 커큐민 성분을 투입했을 때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보였다는 결과 또한 발표했습니다.
 

4. 강력한 소화제
강황의 소염효과로 인해 속이 쓰리거나 배탈이 났을 때 소화제보다 더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또한 이 소염효과로 인해 몸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염증을 완화시켜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당뇨병 예방 및 지연
커큐민은 혈당을 낮춰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240명의 당뇨병환자를 상대로한 실험 결과 9개월간 커큐민 250mg을 복용한 환자의 경우 당뇨병을 앓는 사람이 없었으며, 당뇨병 초기증세를 보이던 사람 또한 이를 복용했을 때 진행률이 낮아져 당뇨가 지연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 우울증
커큐민은 이러한 몸에 좋은 효능 뿐만 아니라 기분을 좋게 하며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 또한 있습니다. 60명의 우울증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한 결과 커큐민을 복용한 환자들의 우울증이 완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우울증을 겪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는 현대 사회에서 강황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슈퍼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_/2s3Nd4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