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앉아서 마시는 것이 일어서서 마시는 것보다 좋은 이유

# 물은 앉아서 마셔야 한다?
물은 우리 몸과 생활에 있어 필수적이기 때문에 어떻게 마시든 몸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해외매체 위티피드에서는 건강에 관련하여 ‘서 있는 상태에서 물을 마시면 건강에 좋지 영향을 끼친다’ 라고 보도하면서 물 마시는 올바른 자세가 큰 이슈를 끌었습니다. 실제 건강 전문가들과 아유르베다 연구원에 따르면 물을 마시는 자세와 마시는 속도가 신체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고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히면서 ‘물은 서서 마시는 습관은 좋지 않다’ 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서 마시는 물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앉아서 마시는 물은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 점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아침에 마시는 물은 신진대사 활성화를 도와 지방연소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물을 마시기 힘들다면 일반적인 생수 대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차종류를 마시는 것도 체지방 감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차는 체내 독소를 배출시켜 특히 내장지방을 제거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아래는 내장지방 제거에 도움을 주는 차를 포함한 식단으로 운동 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
물은 체내 노폐물 배출 및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부드럽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 1.5 ℓ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 만으로도 잔주름과 같은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
물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 세포유지, 수분 유지 등의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은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수분량을 증가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비예방에 도움을 준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대변에 함유된 수분이 장 속에 흡수하여 변비를 일으키는데, 물은 수분량을 보충시켜 변을 무르게 해주며 변비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를 겪고 있다면 최대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고 물 외에도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 식이섬유 섭취와 스트레칭 등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을 서서 마시면 안 되는 이유

▶소화기관에 좋지 않은 영양을 미친다
물을 서서 마시면 안 되는 첫 번째 이유는 소화기관을 망가뜨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물을 서서 마실 경우 물이 식도를 넘어가면서 위벽에 바로 뿌려지게 되는데, 이는 소화기관과 근처 지역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으며 또한 ‘이 행동이 오랜 기간 반복될 경우에는 흡수를 방해하여 위벽을 상하게 만들고 결국 소화기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렇듯 물을 서서 마시는 행동은 위장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되도록 앉아서 마시는 것이 좋고 물의 온도도 마찬가지로 너무 차가운 물을 마시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물을 서서 마시면 안 되는 두 번째 이유는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물을 서서 마실 때 물은 식도를 넘어가면서 바로 위를 통과하게 되는데, 이때 높은 압력으로 인해 물 불순물이 제대로 필터링 되지 않아 신장 손상 및 소변을 보는 것도 힘들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갈증을 해소시키지 못하는 문제도 나타났습니다. 

 
 

▶관절염 및 신경통을 유발한다
물을 서서 마시면 안 되는 세 번째 이유는 관절염 및 관절 손상과 같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으로,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서 있는 상태에서 물을 마시게 될 때 물의 흐름과 높은 기압이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관절염 및 관절손상뿐만 아니라 심장과 폐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_/2J2NVoK>

이렇듯 물은 서서 마시는 것보다 앉아서 마시는 것이 올바른 섭취방법이며, 물은 우리 몸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