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전쟁은 다시 시작되고 … 트럼프의 마지막 카드

아침 글에서 예상한 대로 한국장 및 아시아 장은 원웨이 성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몇 일 잠잠했던 중국 위안화가 급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 세력은 backdoor로 홍콩을 먼저 선제 타격을 하고 그 후 폭풍이 중국 내륙을 강타하게 될 것을 몇 차례 언급했었는데, 그 트리거는 당겨 진 것으로 전 보고 있습니다.  G20 정상 회담 후 하루 만에 등장안 트럼트는 트윗트에 나는 관세맨이라며 중국을 압박을 여러 차례 했고, 불과 몇 일 후 화웨이 CFO 체포 소식은 중국 시진핑에게 참을 수 없는 분노를 터트리게 만들었습니다.

화웨이 CFO 체포에 대한 내역은 이미 뉴스에 자세히 보도가 되었으니, 그 내용은 각설하고 중요한 것은 명일 미국의 선택 즉 멍완저우를 풀어 주느냐 마느냐에 따라 중국도 그에 맞는 인질극을 벌인 공산이 크죠?   때 마침 미국에 이어 영국도 화웨이 5G장비 쓰지 않겠다고 발표했고 독일, 뉴질랜드 등도 검토 중으로 불난집에 제대로 기름을 부은 결과입니다.  화웨이는 스마트폰은 아이폰에 이어 세계 2위 자리에 그리고 네트워크 장비 및 군용 통신장비 기술 수준이 미국에게는 치명타가 되겠죠?  왜 그럴까요?  미국의 주요 정보 검색 루트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통신 네트웍에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도 이른바 backdoor를 통신 장비 IC에 삽입하여 똑 같은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하려는 수작을 미국에게 들켜 ZTE 뿐만이 아닌 화웨이도 두들겨 패고 있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미국이 화웨이 CFO 체포 요청의 사유는 이란과의 경제 제재에 위반사항인데, 이 사실이 증거를 기반한 사실로 들어나게 되면 중국은 큰 소용돌이 속으로 휘말려 가게 될 것으로 봅니다. 사실 화웨이 창업자이자 회장인 Ren Zhengfei는 육군 기술자 출신입니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 볼 때 심각함을 느끼게 됩니다.

지난 G20 정상회담에서 과거 BRICS 국가 중 두 국가를 제외한 RIC의 절친 회담이 있었습니다. 내용은 잘해 보자는 것이죠.  이것은 트럼프를 열 받게 만들었고 그에 대가로 본격적인 응징에 들어 갔다고 봅니다. 

오늘 아시아 증시에서는 스마트 머니가 연이어 빠져나갔죠?  미국 본장 시작 되면 이 스마트 머니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밤 큰 기회가 오지 않을까요?

트럼프의 남은 마지막 카드는 비자카드 일까요 아니면 어메리컨익스프레스 일까요 그리고 그 카드는 언제 사용 될 까요.  ASAP !

투자의 판단은 개인의 몫입니다.

* 그간 제 의견의 공유 이유는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남은 12월은 여러 가지 분주한 일들로 글을 올릴 시간적 여유가 안될 것 같습니다.  아무조록 저의 글이 여러분들에게 많은 참조가 되었길 바라며 늘 살아 남는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