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하면서 피해야할 7가지

 
말을 하면서 피해야할 7가지
 
1. 격렬한 화약 같은 말 
“당신은 늘 그래!”, “똑바로 좀 들어!”, “이제는 당신 좀 변해!” 하며 불같이 말해서 문제를 확대시킨다. 자신의 말이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 줄을 항상 본인이 알면서도 그 말을 멈추지 않는다. 이런 말을 자주 하는 사람과는 대화를 하고 싶지 않게 된다. 

2. 침묵 
침묵은 의심, 혼동, 추측, 경멸, 무관심, 냉정함을 상대방에게 전한다. 침묵 속으로 빠지지 말고, 험한 말로 남을 침묵 속으로 빠뜨리지 말라. 

3. 실망시키는 말 
“어린애도 너보다는 낫겠다” 상대방의 잘못을 인식시키겠다는 의도로 이런 말을 하지만 이런 말은 태도 변화를 이끄는데 가장 부적합한 말투이다. 처음에는 약간의 효과가 있어 보이나 나중에는 그 말을 아예 귀담아 듣지 않는다. 그래서 정작 중요한 말을 할 때도 ‘녹음기 틀어놓은 말’로 무시해 버린다. 

4. 빗대어 하는 말 
자신의 생각을 말하면서도 나믜 이야기인 것처럼 남을 끌어들여 말한다. 선한 이야기는 그렇게 해도 좋지만 나쁜 이야기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 

5. 방어적인 말 
불편한 말을 들었다고 대뜸 맞대응해서 짜증 섞인 말을 하는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은 상대방의 필요에 대한 민감성이 부족한 사람이다.  
 
6. 감정 섞인 말 
큰 소리, 화난 소리, 격렬한 소리,극적인 소리도 좋지 않다. 그것은 감정의 솔직한 반영이라기보다는 대화의 주도권을 잡으려는 나쁜 획책이다. 

7. 많은 말 
사람들이 말을 많이 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분위기를 장악하려고 하거나 자신의 분노와 좌절을 그런 식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행복좋은글출처 : http://blissful.story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