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을 물에 넣으면 안되는 이유와 레몬의 효능 활용법

겉보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는 ‘레몬 물’이 식욕을 떨어뜨리며 유기물이 자라나기 쉬울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레스토랑에서 사용하고 쉽게 볼 수 있었던 레몬 물이 환경 보건 연구 저널에 따르면, 21개의 레스토랑에 43번 방문하여 76개의 레몬 껍질과 과육을 채취하여 검사한 결과 약 70% 정도에 미생물이 자라나고 있었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드러났습니다. 연구자들은 이 미생물들의 출처가 정확히 어디에서 시작됐는지 밝히진 못했지만, 미생물이 식당 직원 또는 생고기 또는 가금류로 인해 생겨났을 수도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 합니다. 레몬이 항균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지만 이 연구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미생물들이 레몬 과육과 껍질에서 생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뉴욕 대학교 랭군 의료 센터의 미생물 병리학 임상 교수인 필립 티에르노 박사도 이와 비슷한 실험을 여러 차례 실행하였는데요. 그 중 ‘ABC 뉴스’에서 의뢰받은 실험에서, 그는 여러 식당에 찾아가 수집한 레몬조각의 절반 이상이 사람의 대변으로 오염됐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게다가 그 오염된 레몬을 직원들이 맨손으로 다루며, 씻더라도 꼼꼼하게 씻지 않거나 헹굴 때 빡빡 문지르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또한 음료를 서빙하는 바텐더와 주방에서 일하는 사람이 과일을 썰 때 손을 통해 교차 오염의 위험이 매우 높았습니다.
 

이렇게 오염된 레몬 한 개가 실제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티에르노에 따르면 가능성은 적지만 분명한 것은 위험 요소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아마 보통의 경우에는 질병에 걸리진 않겠지만,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합니다.”라고 말하며 “그렇다고 여러분이 박테리아를 피하려고 세상과 동떨어져 살 수는 없습니다. 사람의 면역 체계는 꽤 훌륭하거든요”라는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습니다.

만약 레몬을 좋아해서 레몬 물을 위생적이게 섭취하고 싶다면, 레몬즙을 짜서 바로 물에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레몬 과육도 오염될 위험이 있어, 완벽한 세균 제거는 힘들지만 세균에 노출되는 것을 줄 일 수는 있을 것입니다.

#레몬의 효능
 

1. 이뇨작용 및 혈액정화
레몬은 산화방지제,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는 식품이며, 산화방지제가 몸 속의 동맥을 정화해 혈액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또 혈액 순환과 관련된 질병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콜레라, 말라리아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2. 체온을 낮춤
뜨거운 물에 레몬을 깨끗이 씻어 띄워 마시면 감기나 독감으로 인한 열을 낮춰주고 저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환절기에 마셔주면 좋습니다.

3. 기관지 및 목 염증 치료
레몬은 여러 가지 염증이 있을 때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레몬에는 항생작용을 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어 목 염증이나 기관지 건강을 보존하고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위 관련 질환
레몬은 신체의 pH수치를 조절해주며 복부팽만감과 변비, 소화 불량, 기생충 제거, 구역질, 위 산도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5. 다이어트 효과
만약 다이어트를 위해 레몬을 섭취한다면, 레몬이 지방을 태워주고 독소를 배출시켜 주는 디톡스 효과와 포만감을 가져다 줍니다. 공복에 따듯한 레몬 물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6. 치아 미백 및 구강 관리
레몬 즙이 치아 미백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레몬 즙은 어금니 통증이 있을 때 고통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으며, 잇몸에 피가 날 때나 입냄새를 제거하고 싶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피부 미백 및 비듬 제거
레몬을 매일 꾸준히 먹는다면 피부가 점점 환해지며 젊어지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레몬 즙은 피부에 바로 발라도 되는데요. 여드름과 유분기, 검버섯 같은 것들을 잡아주지만 햇빛을 받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레몬을 이용한 피부관리는 밤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레몬은 두피와 머리카락에도 좋은데요. 레몬즙이 머리카락의 윤기를 살려주어 머릿결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두피는 깨끗하게 씻겨주어 비듬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을 활용하는 방법
 

<레몬을 이용한 피부 미백방법>

1. 레몬즙 뿌리기

l  스프레이 병에 레몬즙을 짜서 담아준 후, 비슷한 양의 물을 넣어
l  상처나 부상을 피해 피부에 뿌려줍니다.
 

2. 레몬 껍질을 피부에 문지르기

l  레몬 껍질을 갈아 피부에 문질러 줍니다.
l  레몬 껍질이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고 피부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밝아집니다.
 

3. 세안제, 각질 제거제, 마스크 팩으로 만들어 사용하기

l  물과 레몬즙을 1:1 비율로 섞고 꿀과 알로에를 넣어 세안제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l  레몬즙 1스푼, 토마토즙 1스푼, 오이즙 1스푼, 백단 반죽 1스푼을 섞어 피부 미백 마스크 팩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마스크 팩은 15-20분 정도가 적당하며 따듯한 물로 씻고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l  흑설탕 2스푼, 계란 흰자 1개, 레몬즙 1티스푼을 섞어 각직 제거제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준 후 따듯한 물로 씻어주고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l  건성 피부는 분유 1스푼, 꿀 1스푼, 레몬즙 1티스푼, 에센셜 오일 2방울을 섞어 피부 미백 마스크 팩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15-20분 정도가 적당하며 따듯한 물로 씻어주고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레몬 로션 만들기

l  레몬즙과 글리세린, 라이트 럼을 2:3:1의 비율로 섞어 로션을 만들어 줍니다. 숟가락으로 재료를 잘 섞은 후 피부에 꼼꼼히 펴 발라줍니다.

 

 <출처 : https://_/2JIxC0y>

레몬에 들어 있는 구연산이 천연 미백 성분으로 피부를 화사하게 만들어 주는데 효과가 있지만 시간이 걸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더 빨리 미백 효과를 보고 싶다면 월귤나무나 하이드로퀴논, 누룩산, 알파 하이드록시산을 이용하면 되지만, 이런 미백 제품들은 위험성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