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지로 보는 건강

여러가지 신체부위나 행동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소변이나 콧물 같은 노폐물 등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그 중 귀에 있는 귀지를 통해서도 몇가지 건강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으며 질병을 미리 예방 할 수도 있습니다.
귀지를 파내지 않으면 답답하게 느껴지고 지저분해 보일 것 같기도 하지만 귀지를 파내고 나면 시원하고 깔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귀지는 건강에 생각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귀지가 아무리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해도 귀를 파던 습과 그리고 파고 나면 느껴지는 시원하고 깔끔한 느낌으로 인해 파고자 하는 충동을 이겨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귀지는 감염을 예방하고 항균작용, 윤활작용을 하며 많이 쌓이게 되면 스스로 없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파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이빈후과나 외과 전문의들도 면봉이나 귀 세척제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귀는 귀지를 스스로 제거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귓구멍을 면봉이나 귀이개를 이용해 청소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귀 바깥부분 또한 귀지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면봉이나 부드러운 천을 이용해 종종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귀지로 귀의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귀지가 생기는 양과 색깔 그리고 모양으로 자신의 건강을 파악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 또는 치료해 하시기 바랍니다.
 
#1 귀지가 없는 경우
 귀를 파내도 귀지가 없어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사람은 낮은 가능성으로 패쇄성 각화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귀지가 바깥으로 빠져나오지 않고 계속해서 귀 내부에 쌓이게 되어 단단하게 굳어져 귀지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으로 귓속에 무엇인가 가득 차 있는 느낌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귀지가 얇은 경우
 
귀지가 얇은 조각으로 나온다면 이는 질환과 무관하게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특정 물질을 생산 그리고 분비하는 내분비선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귀지들 또한 마르게 되어 얇게 벗겨지게 되는 것입니다.

#3 귀지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
 

보통 정상적인 귀지에서는 심한 악취가 나지 않지만 귀지에서 심한 악취가 난다면 귀에 염증이 발생했거나 상처를 입었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귀지에서 악취와 동시에 균형감각 혹은 이명 현상까지 함께 나타난다면 중이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중이염의 증상 중 하나가 귀지에서 악취가 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