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항진증증상 및 갑상선에 이상이 발생할 시 생기는 8가지 증상

최근 많은 스타 연예인들이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활동 중단을 선언하면서 팬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활동 중단 한다고 밝힌 스타는 배우 김유정으로, 열과 에너지를 만드는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아 탈진 및 체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 현재 휴식기를 가지고 있으며, 걸그룹 EXID 멤버 솔지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으로 인한 활동 중지와 안와감압술을 받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대중들의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지난 1월 EXID 소속사 바나나컬쳐엔터테이먼트 관계자는 “솔지가 오는 8일 안와감압술을 받는다. EXID 복귀 시기에 대해서는 확정된 것이 없다”며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한 안구 돌출증 치료를 위해 수술에 들어간다고 밝혔고, 이후 “안와감압술을 받고 회복중이다”라는 기사가 공개되면서 팬들을 안심시켰습니다. 솔지 외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진단받은 스타는 방송인 서유리와 중국 배우 이연걸이 투병 중으로 서유리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장 흔한 질환인 그레이스 병을 진단받아 안구돌출 치료를 받았다고 전해졌습니다. 

 
 

오늘은 솔지가 겪은 안구 돌출증 이외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호르몬 질환인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로, 반대로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깁니다. 전문가는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에 대해 에너지를 필요이상으로 방출해 조금만 활동해도 만성피로, 체중감소 등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며, 심하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되는 즉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갑상선 기능 항진증, 여성 갱년기 증상과 비슷하다?

▶ 피로감

피로감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호르몬이 에너지를 필요이상으로 만들어내 체력소모가 심해져 크게 무리를 주는 활동을 하지 않아도 금세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 생리불순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신경이 예민해져 여성의 경우 생리가 불순하거나 생리 양이 줄어들고, 심하면 임신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 체중감소

갑상선기능항진증에는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체중 감소가 일어납니다. 갑상선은 우리가 섭취한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데,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면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꾸지 못해 위장운동은 활발해지면서 위장흡수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영양분을 흡수시키지 못하고 대변 횟수만 많아져 왕성한 식용에도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설사

잦은 배변에 심하면 변이 묽어져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심장 박동수 증가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심장 박동수가 빨라져 가슴 통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자칫 호흡곤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근육마비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지속되면 근력이 약해짐에 따라 근육 마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불안함

불안감 또는 초조함으로 인한 불면증도 호소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안구돌출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들 가운데 안구가 돌출되거나 눈꺼풀이 붓고, 또한 눈이 커지면서 결막에 출혈이 나타나는 등 안구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환자 중 약 20%에서 증상이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https://_/2IcNM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