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한 13가지 증상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

지난 2월 아역으로 데뷔하여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아온 배우 ‘김유정’이 갑상선기능저하증 판단을 받아 활동중단을 선언하면서 팬들의 우려와 함께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우리 몸에 필요한 열과 에너지를 만드는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 갑상선 호르몬 부족으로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주로 자가면역, 스트레스, 유전적 요소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나타날 수 있는 13가지 신호

▶ 어지럼증

적혈구는 폐로 산소를 가져와 온몸의 조직과 세포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호르몬 부족으로 신진대사가 떨어지면서 적혈구 결핍 및 철분 결핍으로 위험도가 높아져 빈혈 또는 어지럼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변비

평소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이외에도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으로 소화불량 및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만성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전신의 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평소보다 유난히 무기력감이 심해지고 모든 게 귀찮아지는 만성피로를 겪을 수 있습니다. 

▶ 체중감소 또는 체중증가

식사량이나 활동량과는 무관하게 별다른 이유 없이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도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중 하나입니다. 

▶ 추위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몸의 대사가 감소되고 열 발생이 줄어 평소보다 땀이 잘 나지 않거나 추위를 많이 타게 될 수 있습니다. 

▶ 건조한 피부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창백하게 변하고 거친 피부로 인해 각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 우울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몸이 무겁고 피로가 심해져 우울증 등의 감정적 불균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생리불순

여성의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해 생리주기에 변화가 생기고 생리불순이나 월경과다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근육 약화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칼슘결핍으로 인한 질병으로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억력 감퇴

대사가 감소되어 정신집중이 쉽지 않아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도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 목소리 변화

갑상선기능저하증에는 별 다른 이유 없이 성대부위가 붓고 목소리가 쉽게 쉬거나 말이 어눌해지는 등 목소리가 변하기도 합니다. 

▶ 두통

갑산성기능저하증은 두통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실제로 미국 신경과학연구소 박사팀은 잦은 두통이나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 머리카락 빠짐

두피가 건조해 머리카락이 푸석해지면서 잘 끊어지거나 빠지는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심지어 눈썹이 빠져나가기도 합니다. 
 
 

# 증상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이요법’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은 주로 자가면역 질환에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면역력 강화를 위한 올바른 식이요법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대사가 저하되는 갑상선기능저하에는 소화불량 및 고지혈증이 나타나기 쉬운 고지방식을 피해야 하며 변비에 좋은 야채, 과일 등의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오드성분이 함유된 해조류가 갑상선 질환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전문가들은 “한국은 이미 요오드 함유량이 높은 술, 녹차, 향신료, 해조류 등의 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환자가 요오드를 다량 흡수하게 되면 오히려 악화되는 문제가 생긴다고 지적했습니다. 

<출처 : https://_/2I1aqNL>

이 밖에도 갑상선기능 저하에는 규칙적인 운동과 평소 긴장이 심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면, 올바른 스트레스 해소 법을 찾는 것도 좋아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